본문 바로가기
Activities & Experiences/금융사관학교 69기

[금융 교육] 69기 금융사관학교 1주차

by muns91 2025. 5. 14.
69기 금융사관학교 1주차

 

 이번 글은 '69기 금융사관학교' 교육 1주차 기록에 대한 글입니다. 지난 8일에 해당 교육에 대한 합격 소식 이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 합격자 명단을 확인한 다음에 공지 사항을 통해서 1주차 일정을 안내받게 됩니다. 참고로 저는 화요일 반에 배정되었고, 5월 13일부터 6월 3일까지 국제경제 전문가 과정을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 1주차 일정 

- 월요일 반 : 5월 12일 월요일

- 화요일 반 : 5월 13일 화요일

 

●  일정

- 18:30 ~ 19:00 입교식 및 OT

- 19:00 ~ 22:30 강좌

 

●  장소

 

네이버 지도

석민빌딩

map.naver.com

 

●  준비물

: 필기도구, 노트

 

●  금융사관학교 홈페이지 링크

: http://www.facademy.co.kr/

 

금융사관학교

금융사관학교 소개, 국제 경제, 자산관리 교육, 모집 요강, 신청문의 안내.

www.facademy.co.kr


5월 13일 첫 번째 날

 

1. 입교식 및 OT

 18시 20분 서초역 8번 출구에서 아주 조금만 걸어가면 바로 '금융사관학교'가 있는 건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하 1층으로 내려가서 강의실에 도착하니, 벌써 많은 분들이 먼저 와서 대기하고 계셨습니다. 조는 미리 정해져 있었고 책상 위에는 이름 표와 함께 수업 자료가 올려져 있었습니다. 이후 수업이 시작되면 OT와 함께 조원들과 자기소개하는 시간을 가졌고 조장을 뽑아 조 이름과 함께 우수조에 대한 각오를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4주 과정이 끝나는 날까지 아래 그림과 같이 팀원들과 'ICE BREAKING' 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해주셨습니다... 아휴 논문도 써야되고, 면접도 준비하고 데이콘하면서 여러 가지를 해치울 생각을 하니, 또 제가 스스로를 못살게 구는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늘 해왔드시, 모두 이겨내리라 믿습니다. 

 

 

 

2. 강 의

 OT가 끝난 뒤에는 곧바로 강사님 소개와 함께 강의가 시작되었습니다. 오랜만에 SKT FLY AI 이후, 독학이 아닌 오프라인 강의를 듣게 되었는 데, 강사님께서 어려운 내용을 예시를 들어주셔서 잘 풀어주셨고, '금알못'인 저도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강의가 늘어지지 않게 중간 중간에 쉬는 시간도 주셨기 때문에 10시 반까지 잘 버틸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공부했던 AI와 통신과는 다르게 금융은 다양한 변수들이 많아서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기에는 조금 버거웠습니다. 물론 앞서 강의를 쉽게 풀어주셨다고는 했지만, 돌아서면 까먹는 이 금붕어 아이큐 때문에 열심히 들었던 내용을 복기하면서 천천히 복습하는 시간을 가져야겠습니다.

 

 이번에 수강했던 1주차 강의 내용은 아래 표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주차 강의
번 호 내 용
1 서브프라인 모기지론 사태와 금융위기의 이해
2 인플레이션의 종류와 캐리 트레이드
3 환율과 자본이동의 이해
4 정부는 외환시장에 어떻게 개입할까?

 

 

3. 과 제

 후기를 통해서 보았던 '금융사관학교'는 매주 과제가 있었습니다. 이번 기수도 마찬가지로 매주 과제가 주어지는 데, 금융사관학교 네이버 카페에 가입하면 공지사항을 통해 과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단 이번 주 과제와 같습니다. 

 

1. 경제기사 코멘트 → 수업과 관련된 주제 1, 그외 주제 1 경제기사를 각각 하나씩 스크랩하고 이에 대한 본인의 코맨드를 작성.

2. 같은 팀원 분들의 숙제 게시글에 댓글을 총 3개 이상 달기.

3. 이번 주 수업을 복습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설명하는 시간 갖기.

4. [팀과제] 두 개의 주제 중 한 개 이상의 주제를 골라 조별 단톡방에서 토론하기.

- 한국은행이라면 기준금리를 인상/동결/인하 한다. 기준 금리를 변경할 경우 변동폭과 근거를 제시.

- 2025년 2분기 환율을 예상해보고 근거를 제시.

 

 분명 과제가 별거 없다고 하셨는 데... 은근히(?) 많은 과제를 보면서 후딱 처리해야겠다는 생각이 들 뿐입니다. 언제나 과제는 미루면 미룰 수록 하기 싫어지는 법이니, 오랜만에 '오늘 과제는 오늘 끝내자.'라는 학교 다닐 때의 좌우명이 생각나는 순간이었습니다.

 


■ 마무리

 여기까지 '금융사관학교 69기' 1주차 후기였습니다. 오랜만에 제 분야 외에 다른 공부를 하게 되면서 머리가 쪼개질 것 같은 경험(?)을 하였지만, 모르는 것이나 공부하면서 어려웠던 점들 등을 조금씩 채워가다보면 언젠가는 금융 수업을 들을 때, 조금이나마 이해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 갈 길이 멀고 멀었지만, 열심히 공부하면서 이겨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번 1주차 후기는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금융사관학교 소개 글

: 2025.05.05 - [Activities & Experiences/금융사관학교 69기] - [금융 교육] 금융사관학교 소개

 

[금융 교육] 금융사관학교 소개

금융사관학교 소개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제가 IBK를 준비하면서 부족하다고 느꼈던 금융 관련 지식을 보완하기 위해 활동이나 교육을 찾아보던 과정에서 알게 된 '금융사관학교'에 대한 글입니

muns-da2.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