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사
- 기사 제목 : 판 커지는 금융권 생성형 AI…KB금융, 그룹 통합 플랫폼 구축
- 기사 링크 : https://www.etnews.com/20240509000240
본 문
KB금융이 그룹 전체를 포괄하는 생성형 인공지능(AI) 플랫폼 구축에 착수한다. 금융, 증권, 보험 등 업권을 아우르는 생성형AI 인프라를 마련해 한 걸음 앞서 나가겠다는 포부다.
9일 업계에 따르면 KB금융은 '그룹 공동 생성형 AI 플랫폼 구축'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KB국민은행, KB증권, KB손해보험, KB국민카드, KB라이프생명 등 지주를 포함한 9개 금융 계열사가 함께 이용하는 생성형 AI 플랫폼을 만드는 것이 목표다. 총 사업비만 110억원이 넘는 금융권 대규모 생성형AI 프로젝트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로 그룹 내부 업무 효율성 증진을 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내부 보고서 작성이나 마케팅 기획 등 업무에 생성형AI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관측된다. 특히 통합 플랫폼을 구비하면 인프라 사이즈가 커지는 만큼 업권을 넘나드는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다. 계열사들이 중복투자를 피하면서 효율적으로 AI 인프라를 갖출 수 있다는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금융권은 최근 AI를 업무에 적용하기 위해 관련 조직을 확장하는 등 투자를 늘리고 있다. 특히 지난해부터는 AI 전략 포커스를 '생성형'에 맞추며 활용범위를 넓혀가는 중이다. 각 금융지주나 은행별로 AI 조직을 확대하고 LLM(거대언어모델), NPL(자연어처리) 등 생성형 AI 연구도 추진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작년말 기존 '데이터AI본부'를 'AI데이터혁신본부'로 확대 개편했다. 본부 산하에 'AI비즈혁신부'를 두고 생성형 AI 비즈니스 적용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체계를 마련한다. 하나금융 역시 작년까지 '그룹디지털부문' 산하에 뒀던 '데이터본부'를 올해 'AI데이터본부'로 확대했다. 하나금융융합기술원은 NPL(자연어처리) 등 생성형 AI 핵심 원천기술을 개발 중이다.
생성형AI 적용 사례도 속속 등장한다.
KB증권은 생성형 AI를 직원 업무 지원 서비스에 활용 중이다. 챗GPT 기반 AI금융플랫폼 '오피스 프로(OfficePro)'를 통해 직원 누구나 업무 처리를 위한 툴을 제작·활용할 수 있다. 직원들이 직접 만든 명령어(프롬프트)를 다른 직원들이 활용하거나, 이를 빌드업하는 것이 가능하다.
우리은행은 이 달부터 생성형 인공지능(AI) 시범 서비스를 자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실험실' 형식으로 제공 중이다. 생성형 AI를 활용한 질문으로 사용자 금융투자 유형과 소비 패턴을 MBTI 분류 방식으로 도출하고, 이를 특정 상품으로 연계해주는 기능을 선보였다. 향후 정식 서비스로 내놓을 수 있는지 검증한다.
신한투자증권 역시 최근 생성형 AI 플랫폼 '챗 프로(PRO)' 구축에 돌입했다. 사내 구성원들이 사내 데이터를 쉽게 검색할 수 있게 하는 챗봇이다. 직원이 업무에 필요한 내부 정보를 확보할 때 담당자를 찾거나 여러 절차를 거칠 필요가 없어 업무 효율을 향상할 수 있다.
추가 내용 및 요약
1. KB국민은행, IT 투자 '모범생' 등극…AI 선두 쥔다
링크 : https://www.nget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511491
KB국민은행이 인공지능(AI)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디지털 전환 초창기에는 앱 사용성으로 소비자 빈축을 샀지만 폭넓은 투자로 디지털 사용성은 물론 생성형 AI 분야에서도 성과를 거두고 있다.
3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은행은 최근 금융위원회로부터 자체 개발한 금융 특화 AI 기술 'KB AI-OCR' 및 'KB-STA'를 부수 업무로 인정받았다.
이에 KB금융 계열사도 국민은행이 개발한 AI기술을 업무에 적용할 수 있게 됐다. 국민은행은 해당 기술을 문서처리, 이미지 내 문자 추출, 금리·환율 예측 시스템, 비즈니스 데이터 발굴 시스템 구축 등에 사용 중이다.
아울러 KB국민은행은 지난달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DDP)에서 열린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4'에서 명령어에 맞춘 이미지 제작, 포트폴리오 재구성 등 AI를 활용한 기능을 선보였다.
현재 국민은행은 △금융 특화 번역 서비스 'KB AI Translator' △비대면 거래 사기 탐지·예방 서비스 'AI 기반 의심거래 보고(STR)' △기업여신 자동 심사지원 △금리 승인 등에 자체 구축한 AI를 활용 중이다.
생성형 AI 기술을 적용한 서비스는 업무생산성 향상을 위해 내부 도입을 추진 중이다. 직원용 챗봇부터 시작해 부정확한 정보를 생산하는 할루시네이션(Hallucination)을 해결하고 금융당국 규제 개선에 맞춰 고객 서비스로 확장한다는 포부다.
이러한 기술 발전은 과감한 투자에서 비롯했다. KB국민은행은 지난해 IT분야에 눈에 띄게 많은 금액을 투자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정보보호 공시에 따르면 지난해 KB국민은행은 정보기술부문에 5685억원을 투자했다. 같은 기간 신한은행과 우리은행은 각각 3788억원, 4083억원을 썼다.
2022년에는 IT 투자에 KB국민은행이 6072억원, 우리은행이 3941억원을 썼다. 신한, 하나은행은 2022년 관련 공시를 게재하지 않았다.
투자액뿐만 아니라 인력 비중도 KB국민은행이 공시 은행 중 가장 높다. 지난해 기준 KB국민은행 IT인력은 1908명으로 전체 임직원(1만6737명) 중 11.4%를 차지했다.
신한은행과 우리은행은 각각 8.85%, 7.61%로 10%를 넘기지 않았다. 총 인원도 1170명, 1020명으로 KB국민은행이 가장 많았다.
KB국민은행은 2021년 상반기까지 앱이 과도하게 많다는 이유로 소비자 불만을 샀다. 은행 업무를 위한 앱, 알림을 위한 앱, 인증을 위한 앱 등 은행 관련 앱만 10여 개에 달했다.
당시 과도한 앱 개수로 소비자는 물론 IT업계에서도 불만이 나왔다. 유지 보수가 어렵고 개발 환경도 여의치 않다는 의견이다.
이후 KB국민은행이 원앱 전략을 발표했으나 수직적인 금융업 특성상 큰 변화를 보이긴 어려우리라는 게 업계 의견이었다.
하지만 KB국민은행은 외부에서 IT전문 인력을 수혈하며 절치부심에 나섰다. 지난 2021년 10월 출시한 'KB스타뱅킹'은 올해 7월 기준 월간활성이용자수(MAU) 1260만 명을 넘겼다.
KB국민은행은 지난달 고객 후기, 설문조사, 인터뷰 등 다양한 방법으로 수렴한 고객 리뷰 7000건을 기반으로 KB스타뱅킹 서비스 고도화를 마쳤고 추가 조사를 거쳐 서비스 간소화 및 편의성 강화를 준비 중이다.
IT업계 평가도 긍정적으로 변했다. 20년 넘게 시스템 개발·통합 관리(SI) 업계에 종사 중인 한 관계자는 "은행 중 KB국민은행이 개발 환경과 예산 모두 가장 좋다"며 "예비비 등 예산이 넉넉하게 책정돼 있고 전통 금융권에서 외주를 받는 경우 KB국민은행이 선호도가 높다"고 평했다.
한편 KB국민은행은 그룹 차원에서 구축한 '그룹 공동 생성형 AI 플랫폼'을 통해 은행은 물론 KB증권, KB손해보험 등 9개 계열사 내부에 생성형 AI 인프라 구축을 진행 중이다.
2. KB국민은행, 4분기 ‘AI 거버넌스’ 구축한다
링크 : https://www.straight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48980
최근 카카오뱅크가 ‘인공지능(AI) 거버넌스’ 구축을 선포한 것에 이어 KB국민은행도 연내 이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학계에선 AI 거버넌스 구축이 단순한 트랜드가 아닌, 국내 금융업계가 지향할 방향이라는 시각이다.
31일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스트레이트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금융분야에 인공지능 기술의 도입 및 활용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KB국민은행은 올해 1월 AI 거버넌스 추진을 전담하는 팀을 신설했다”고 말했다.
AI 거버넌스는 대표이사와 이사회, AI 기술 최고책임자 등으로 구성된 사내 조직을 말한다. AI는 여러가지 생활의 편리함을 가져오는 반면 딥페이크 등 기술적인 악용이 생길 여지가 있다. 만약 AI 리스크가 발생할 경우 사내 AI 거버넌스는 해결방안을 고민하는 등 지배구조상 책임을 진다.
이어 “관련 규정과 지침의 제정, AI 리스크를 효율적으로 통제 및 관리하기 위한 리스크 관리정책과 AI 서비스에 대한 평가 및 검증 기준을 수립해 올해 하반기 중 본격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AI의 위험성과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투명하고 신뢰 가능한 환경 구축의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있다”며 “2022년 10월 수립된 금융권 최초의 ‘AI윤리기준’을 바탕으로 보다 구체적인 ‘AI 거버넌스’ 체계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오순영 KB국민은행 금융AI센터장은 21일 '2024 한국금융미래포럼' 토론회에서 “AI 기술에 대한 내부 조직의 수용력도 있어야 한다”며 “다양한 것들을 시도해보되 성공 사례와 인프라 등이 다 다르기 때문에 각자 가지고 있는 여건에 대해 다양하게 검토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카카오뱅크의 경우, 전날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공시를 통해 “AI 거버넌스를 구축했다”며 “이를 통해 기술 안정성을 확보하겠다”고 공개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핵심가치는 ‘은행 업계 규제 준수’와 ‘투명성 및 설명가능성 강화’ 부분이다.
카카오뱅크는 “AI 거버넌스에 대한 요구사항들을 충족하고 이에 대한 개선의 의지를 반영하여 조직의 전략적 방향에 적합하도록 AI 거버넌스의 목표를 수립했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전사의 AI 활용현황을 분석해 ▲AI 기획·설계·개발 ▲평가·검증 ▲도입·운영·모니터링 등을 수행하는 팀을 AI 거버넌스 조직으로 구성하고, 역할과 책임을 정했다”고 밝혔다.
카카오뱅크는 2023년 10월 금융권 최초로 AI경영시스템(ISO·IEC 42001) 국제표준안 버전을, 2024년 1월 전환심사 후 최종 국제표준 버전을 취득했다.
ISO·IEC 42001 인증은 국제 표준화 기구(ISO)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가 공동으로 제정한 AI 경영시스템에 대한 요구사항으로 AI 시스템과 관련된 역할을 책임있게 수행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카카오뱅크는 올해 2월 AI 연구·개발 만을 위한 ‘AI 전용 데이터센터’를 개소하는 등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금융 혁신을 강화해나가고 있다. 또한 신분증 인식’, ‘셀카 인증’ 등 인증 서비스, 신용평가 모형 개발, 금융사기 예방, 고객상담 등 다양한 분야에 AI를 적용하고 있다.
다른 경쟁 은행들도 윤리적 이슈를 고민한 AI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NH농협은행 관계자는 “▲AI챗봇·콜봇 ▲신용평가 ▲대출심사 ▲상품추천 등의 업무에 AI 기술을 적용·고도화 하고 고객서비스를 혁신하고 지능형문서처리(IDP)등의 도입해 직원 업무를 효율적으로 전환하고 고객들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AI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다양한 이점이 발생함과 동시에, 프라이버시 등 리스크를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중요한 요소”라며 “적극적인 AI도입에만 치중하는 것이 아닌, 책임감 있는 AI 사용을 위해 도입한 AI 거버넌스를 통해 '고객이 신뢰하는 매력적인 은행'이 되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우리은행은 지난해 8월 AI윤리강령을 배포했고, 올해 3월 그룹 AI개발 및 활용 가이드라인을 제정했다.
우리은행 괸계자는 ”지주 주관으로 전 계열사 통합 대응 중“이리고 말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AI가 고객을 이해하고, 그에 맞춰 상품 및 기능을 안내하여 고객의 문제를 선제적으로 해결하도록 도와주는 AI 은행원을 지향한다”고 말했다.
인터넷전문은행 중 케이뱅크는 대주주인 KT와 함께 AI 관련 활동을 이어가며 관련 기술의 윤리적 가치도 함께 고려하고 있다. 토스뱅크는 인공지능을 통해 가짜 신분증을 찾아내는 등 보안도 강화 중이다.
학계에선 “국내 금융업계의 AI 거버넌스 구축 움직임이 유럽연합(EU)의 인공지능 규제법(AI Act) 대비와 상관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는 시각이 있다.
카카오뱅크가 한국을 포함해 EU 등 해외의 AI 규제 트랜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관련 법률과 지침을 준수하며 대내외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AI 서비스 활용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AI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했다는 것이다.
EU 의회가 올해 3월 13일 최종 승인한 AI Act는 ▲AI 시스템의 안전성 ▲투명성 ▲윤리성을 강화하기 위한 법적 규제다. 이는 특히 AI 기술이 인권, 안전, 투명성을 보장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박정관 호서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겸임교수는 “카카오뱅크가 EU 시민과 직접 거래할 가능성은 존재한다”며 “가령 해외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국제적인 금융 서비스를 확장하는 과정에서 EU 시민이 포함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상황에서 카카오뱅크는 EU의 AI Act 규제 대상이 될 수 있기 때문에 AI 거버넌스 체계 구축이 EU AI Act를 대비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박 교수에 따르면, AI는 엄청난 성과와 위험을 동시에 가진 존재이다. 따라서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가장 중요한 이슈는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것 외에 AI 시대를 대비하는 것 역시 포함되어 있다.
그는 “회사가 AI 거버넌스 체계를 선제적으로 구축함으로써 AI 활용으로 인한 성과 창출, 리스크 대비, 안전 등을 담보할 수 있다고 본다”며 “생성형 AI의 급속한 발전으로 얼마전까지 중요한 이슈였던 AI 윤리원칙이 큰 거버넌스 체계 중의 하나에 속하게 된 것이라고 이해하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미 여러 금융회사들이 AI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한 것으로 보이고 이러한 움직임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며 “금융사 외에도 AI 거버넌스 체계 구축은 계속 확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마무리
여기까지 오늘의 기사 스크랩이었습니다. 오늘은 금융권 생성형 AI에 대한 기사 중에서 KB 금융이 그룹 전체를 포괄하는 생성형 AI 플랫폼 구축을 시작했다는 기사를 스크랩하였습니다. KB 그룹을 중심으로 하나, 신한, 우리 등의 각 금융지주나 은행은 AI 조직을 확대하고 LLM, NPL 등 생성형 AI 연구를 추진하고 있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에 대해서 IT에 투자하고 있는 은행권의 투자 금액 현황을 살펴보았고 마지막으로 카카오 뱅크의 인공지능 거버넌스 구축 선포에 이은 KB 국민 은행의 AI 거버넌스 구축에 대한 기사로 마무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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