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tivities & Experiences/SKT FLY AI 4기

[SKT FLY AI 4기] 9주차 요약

by muns91 2024. 2. 12.
9 주차 요약

 

 9주차 요약입니다. 이번주는 온 힘을 다해 모든 기능을 합쳐가는 한 주 였습니다. 그 와중에 멘토링도 받고 멘토링을 통해 개선할 점, 구현해야하는 점들을 살펴봅니다. 그리고 배정받은 멘토님과의 만남을 약속하고 T-타워에서 미팅을 계획하고 무엇을 해야될지 등을 정리하였습니다. 

 

 

  • 기간 : 2023.02.12 ~ 2023.02.16.
  • 내용 요약 : 프로젝트, 멘토링
  2024.02.12 2024.02.13 2024.02.14 2024.02.15 2024.02.16
내용 연 휴 프로젝트 프로젝트
멘토링
프로젝트 프로젝트

 

 

2024.02.12.

더보기

주요내용 : 연휴 + 프로젝트

 

 프로젝트 8일차 그리고 연휴의 마지막 날입니다. 얼추 앱 서비스에 대한 기능 구현은 어느 정도 마무리된 것 같습니다. 팀원들이 다들 으쌰으쌰 해주는 덕분에 여기까지 일단은 무사히 도착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제는 여기에 AI 스피커에 대한 기능을 2~3개 정도 구현하고 다음으로 인공지능으로 넘어가려고 합니다. 물론 이제 슬슬 프론트와 백엔드가 힘을 합쳐서 구현에 집중을 해야되는 것도 있고, 멘토님과 만남도 여쭈어봐야하고, 이것 저것 해야되는 일들이 많습니다.

 

 

 

 다행히 연휴 동안에 시간을 많이 잡아먹을 줄 알았던 보이스 챗봇이 생각보다 금방 구현되어서 마음이 놓이지만, 아직은 해야되는 일들이 많습니다. 복잡하게 얽혀있는 이 기능들을 잘 풀어내서 어떻게 끼워 맞추어보아야할지 그런 부분이 고민입니다.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닌, 휴대폰과 휴대폰끼리의 상호 작용도 있어야 하기 대문에 그런 면에서 개발 초보자로서, 어떻게 해야될지를 고민합니다. 아직 저희가 상상하지 못하는 오류들이 생겨나야겠지요. 적어도 이번 주나 다음 주에는 그런 부분들을 많이 신경쓰면서 기술적인 측면에서 AI에 대한 성능을 끌어올릴 준비를 해야합니다. 여전히 산너머 산이지만, 얼마남지 않은 시간 꾹 참고 오직 해결해야되는 일들에만 집중해봅니다. 구현에 있어서 잘 될 수 있기를 간절하게 소망하면서 오늘도 개발과 함께 연휴의 마지막을 마무리해봅니다. 

 

 

 

2024.02.13.

더보기

주요내용 : 프로젝트

 

 프로젝트 9일차입니다. 아침에 와서 멘토님과의 만남 시간을 말씀드리고 NUGU 스피커 관련 예제를 끝내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이제는 어느 정도 전반적인 기능 구현을 끝냈으니, 모든 기능을 하나로 합칠 수 있는 기능을 구현해보려고 합니다. 이 과정에서 시간에 최대한 쫓기지 않으려고 마인트 컨트롤을 매 시간마다 하는 것 같습니다. 코드가 엉뚱하게 동작해서 화도 나기도하고, 진도는 나가야하고 여러 가지로 신경쓰이는 것들 투성이입니다. 그래도 꾹 참고 코드를 구현에 집중해봅니다.  

 

 

 그래도 오전에 정말로 안될 것 같은 챗봇은 저녁까지 끌고 가니, 키보드와 음성 버전을 통합하는 챗봇이 겨우 겨우 완성되었습니다. 이제 다시 NUGU 스피커로 돌아가서 구현해야되는 것을 정리해봅니다. 로컬에서 외부 IP 접속 부분을 어떻게든 뚫어내기만 하면 될 것 같은 데, 이 부분은 어찌 해야될지 내일 멘토링 때 여쭈어보아야겠습니다. 이것만 뚝딱 끝내고 들어가면 인공지능과 기능 통합만 남은 상태입니다. 한 가지 풀리지 않았던 일이 풀려버리니, 지끈거리며 아팠던 머리가 다시 원상태로 회복됩니다. 기능 통합, 인공 지능 부분을 넘어서면 다음 주에는 디자인을 하면서 잘 마무리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기능 대통합 과정이 아주 머리 아프긴 하겠지만, 차분하게 잘 처리해보려고 노력해보겠습니다. 이제는 많은 친구들이 저녁에 남아서 각자의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하루가 키보드 소리로 시작해서 키보드 소리로 끝나는 것 같습니다. 모두가 각자의 고민을 안고 나아가는 과정에서 잘 해결할 수 있기를 바라며, 프로젝트 9일차 요약은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2024.02.14.

더보기

주요내용 : 프로젝트, 멘토링

 

 오늘은 프로젝트 10일 차이고 3번째 멘토링이 있었던 날입니다. 이제 구현은 어느 정도 끝났으니, 합치는 과정에서 무엇을 해야될지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약 15일 정도 남았는 데, 지금까지 해둔 것은 50% 정도 입니다. 인공지능 고도화, AI 스피커 그리고 디자인이 남았습니다. 위 과정에서도 참 많은 것들을 이루며 나아가야 될 것 같습니다. 인공지능 고도화는 크게 신경쓸 것은 없지만 model을 api로 만드는 과정이 아직 해보지 않아서 정말 어려울 것 같고 AI 스피커의 경우에는 외부 IP만 어떻게든 하면 구현은 금방 끝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구현같은 경우는 G선생과 함께 어떻게든 로직을 짜낼 수 있을 것 같은 데, 디자인 그리고 창의적인 부분에서 굉장히 애를 먹고 있습니다. 천륜도 나오고, 부자유친도 나오고 오래, 따숨이, 따숨, 품, 포그니 등 네이밍이 정해져야 디자인도 맞춰서 해볼 수 있을 것 같은 데, 이게 참 어려운 것 같습니다. 이런 부분은 G 선생에게도 참 어려운 일이 되는 것 같습니다. 

 

 

2024.02.15.

더보기

주요내용 : 프로젝트

 

 프로젝트 11일 차입니다. 오늘은 다음 주에 있을 멘토링과 관련하여 멘토분께 월요일에 보여드릴 일정들과 Q&A를 작성하고 메일을 보내드렸습니다. 주말 쯤에는 보여드릴 내용들을 정리하고 월요일은 T-타워로 가서 정리한 내용들을보여드리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개발이 빨리 진행된다는 가정...)

 

 매일 걱정과 한숨으로 보내는 프로젝트 구현 과정 속에서도 느끼는 점은 어떻게든 구현이 된고 있다는 점이 정말 신기하면서도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고 있습니다. 저 뿐만 아니라 저희 팀원들 모두가 으쌰으쌰 하는 과정에서 작은 조각들이 모여서 하나의 앱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면서 힘들어도 참고 해내는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빠르게 진행되는 것 같으면서도 막히고 또 막힌 부분을 뚫어내는 순간들이 반복됩니다. 오류에 막혀 나아가지 못할 때는 정말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데.. 이걸 또 뚫어내면 희열이 느껴져서 또 그 힘으로 열심히 구현하고... 이러다 보니, 집에오면 11시 반 정도 되는 데, 거의 지쳐 쓰러져 잠이 들던가 아니면 오늘 다하지 못한 것이 있으면 조금이라도 더 해보고 잠에 듭니다. 

 

 

 지난 멘토링과 관련해서는 운영진 분들께서 멘토링 때 받았던 피드백 및 교수님들의 피드백을 잘 정리해 주시고 영상으로 남겨주셨습니다. 이게 정말 많은 도움이 되어서 저희가 회의를 할 때.... 덜 싸우는(?) 데 엄청난 역할을 해주십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부분에 있어서 회의를 하고 다음 발표 준비를 할 때 정말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이제는 최종을 향해 달려 나가고 있으니, 이 부분도 꼼꼼하게 보면서 최종으로 달려갈 준비를 해봅니다. 오늘도 얼른 해야되는 일들을 마무리 짓고 내일을 맞이할 준비를 해야겠습니다. 

 

2024.02.16.

더보기

주요내용 : 프로젝트, '개인부분 수상자 투표'

 

 프로젝트 12일 차입니다. FLY AI에서 프로젝트 수행 기간에는 1층 강의실과 2층 강의실을 모두 쓸 수 있는 데, 요즘은 다른 팀들은 T타워를 가거나 1층 강의실로 가는 팀들이 있어서 강의실이 조금 텅 빈 느낌도 들 때가 있습니다. 너 같은 경우는 매일 GPT Voice 버전을 켜두고 한우가 필요하다, 삼겹살이 필요하다~~ 매일 무한 반복의 연속입니다. 이것도 조금 민폐이긴 한데... 어디 나가서 할 수가 없으니 참;;;; 여러 가지로 미안할 때가 있습니다.   

 

 

 프로젝트에서는 조각 조각 나누어 놓은 기능들을 합치는 작업에 들어갑니다. 첫 페이지를 시작으로 로그인 >> 로그인 성공화면 >> 메인화면 >> 나머지 화면들을 통해서 각 페이지 별로 저희가 미리 구현해 놓은 기능들을 넣어봅니다. 저희 팀은 저를 포함하여 개발 담당 3명 중 1명은 원래 해본 친구이고 저를 포함한 나머지 팀원은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하기 때문에 아예 기능 구현 자체를 처음부터 풀 스택으로 구현해놓았기 때문에 합치는 것에 어려움은 이제 좀 덜하지 않나 싶습니다. 그냥 새로운 페이지에 기능을 넣으면 끝! (나머지는 프론트 디자인 너에게 맡긴다! ㅋㅋ).

 

 프로젝트 구현 과정에서 무지성 돌격이 좋은 점도 있지만, 문제는 이제 기능을 합치는 과정에서 꼬여버린 백엔드를 어떻게 풀어낼 지 그리고 Phone to Phone으로 정보가 주거니 받거니 원활하게 동작하는 지를 체크해봅니다. 팀원들 모두가 각자의 역할을 잘해주어서 다행히도 이제 60% 구현에 닿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집에가서는 주말 동안 해야되는 일들을 정리해보면서 다음 주 멘토링 주에는 많은 것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준비해두어야겠습니다. 

 

 

 * 이 모든 과정은 추후에 새로운 Project 페이지를 개설하여 프로젝트 앱 구현 과정을 업로드 하도록 하겠습니다. 

 

마무리

 여기까기 9주차 요약이었습니다. 이번 주까지해서 프로젝트 구현은 약 60%까지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생각보다 빠르게 구현되어가고 있는 것은 기능 구현 자체를 처음부터 풀 스택으로 구현한 덕분이지 않나 싶습니다. 만약에 프론트 따로, 백엔드 따로 구현했으면 이 과정이 정말로 만만치 않았을 텐 데, 미리 고생한 것이 여기서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이제 나머지 40%를 향해 달려갑니다. 남은 것은 인공지능 스피커, 인공지능 기능 추가, 기능 구현 완성 등이 남았습니다. 정말로 처음 FLY AI를 시작할 때에는 언제 이걸 완성하고 있나, 참 걱정이 많았었는 데... 어찌 저찌 하다보니 여기까지 온 것 보면 어떻게든 구현이 된게 된다는 말이 맞은 것 같습니다. 이제 남은 시간은 며칠 남지 않았으니 최선을 다해 달려가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고생하고 있는 우리 팀 그리고 패기/열정 반 모두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