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뉴스
- 기사 제목 : 카카오페이, 생성형 AI 접목한 '금융 비서' 서비스 제공
- 기사 링크 : https://www.chosun.com/economy/money/2024/10/31/Z7E7LCMCOMZFUA52XOMY6XOVL4/
본문 및 헤드라인
카카오페이는 사용자가 금융 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생성형 인공지능(AI)인 ‘KP-AI(Kakaopay-AI)’를 활용해 금융 비서 콘셉트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31일 전했다.
KP-AI는 대규모 언어 모델(LLM) 기술을 활용해 개발한 생성형 AI다. 챗봇 상담을 통한 맞춤 서비스를 진행하면서 LLM을 통해 사용자의 질문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자연스러운 언어로 답변을 생성해 마치 전문가와 상담하는 듯한 경험을 제공한다. 대표적인 서비스로 FAQ봇과 주식봇이 있고, 보험 진단 AI 서비스도 출시될 예정이다.
FAQ봇은 고객센터에서 사용되고 있다. 카카오페이 고객센터 ‘자주하는 질문’에 사용자가 질문을 입력하면 기존 정보를 바탕으로 생성형 AI가 적합한 답변을 정리해 제공한다. 사용자가 입력한 질문 키워드를 기반으로 기존에 사용자들이 자주 문의했던 내용과 답을 기반으로 답변한 뒤 ‘AI가 작성한 답변’이라는 사실을 함께 알린다.
주식봇은 카카오페이증권이 카카오페이, 카카오와 함께 제공 중인 서비스다. 생성형 AI가 사용자의 투자의 불편을 덜어준다. 카카오톡 팀채팅 방에서 ‘주식봇’ 챗봇을 추가한 후 특정 종목의 주가나 기업정보, 토론방 등 원하는 정보를 입력하면 생성형 AI가 원하는 정보를 알려준다.
출시를 앞두고 있는 보험진단 AI는 개인의 건강검진 결과를 바탕으로 주요 질환을 예측하고 보험 보장 수준을 상담하는데 활용된다. 개인별 건강 상태에 맞는 건강 관리 방법과 어려운 의료 관련 용어를 쉽게 설명해 주는 기능도 포함될 예정이다. 특히 보험 상담은 상품별 보장 비교 뿐만 아니라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적절한 보장을 갖추고 있는지도 점검해준다.
서비스 외에 FDS(이상거래감지시스템)에도 AI가 활용되고 있다. 카카오페이의 FDS는 지속 가능한 머신러닝(ML)을 통해 모델이 자동 갱신돼 새로운 사기 거래, 피싱, 스팸 등의 이상 거래 케이스를 판단해 대응한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AI 기술의 관리와 윤리적 가치 실현을 위해 별도 조직인 ‘AI 윤리위원회’도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면서 “책임질 수 있는 AI, 신뢰할 수 있는 AI 기술의 기반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추가 조사할 내용 및 요약
1. 네이버, 카카오페이, 토스 AI 혁신
링크 : https://www.fntimes.com/html/view.php?ud=20240511203800359dd55077bc2_18
국내 결제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네이버페이·카카오페이·토스, 이른바 네카토가 디지털 경쟁력을 바탕으로 AI역량을 확대하고 있다. 빅테크의 영역과 시장이 급성장함에 따라 고도화된 AI를 활용해 더욱 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목표다.
네이버페이·카카오페이·토스는 한국금융신문이 진행한 'AI 혁명이 금융을 바꾼다' 설문조사에서 현재보다 2배 이상 확대된 AI 활용을 기대한다고 답변했다.
AI 활용·투자 중점 분야를 묻는 질문에 빅테크 3사가 공통적으로 선택한 답변은 ‘자금세탁방지(AML),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이었다. 이 분야는 이미 글로벌 시장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것으로 지난해 구글에서 AI기반 은행용 자금세탁방지 프로그램을 출시해 주목받기도 했다.
3사는 AI 활용을 확대함에 따라 ‘업무 효율성 제고’를 공통적으로 기대하고 있었다. 이 외에도 빅데이터·AI 기반 대안신용평가시스템(ACS)를 활용한 대출금리 인하, 승인/한도 개선 효과나 FDS, AML 고도화 등 새로운 금융사업 기회 확대 및 기존 시스템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답변했다.
빅테크 네이버페이·카카오페이·토스 중 AI전담 조직을 갖춘 회사는 카카오페이와 토스다. 카카오페이와 토스는 AI 기술을 플랫폼 전반에 녹이는 것을 목표로 전담 조직과 함께 AI 활용을 확대하고 있다.
네이버페이는 기업 내 AI전담 조직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나 모기업인 네이버의 AI기술을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도록 다방면에서 검토하고 있다.
카카오 페이
카카오페이는 일상의 모든 금융이 카카오페이 하나로 이뤄지는 것을 목표로 AI전담 조직을 구축했다. AI전담팀은 AI 기술을 플랫폼 전반에 녹이고 사용자 개개인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이를 통해 카카오페이는 추천 AI 기술을 현재 카카오페이 홈화면과 ‘전체' 탭, 카드 추천 및 혜택 추천 등 여러 서비스에 적용하고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카드 추천 서비스다. 사용자들은 카카오페이의 AI기술이 적용된 ‘카드 추천 서비스’를 통해 개인의 금융생활과 소비패턴에 맞는 카드들을 추천받고 비교한 뒤 카드를 신청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업계 최고 수준으로 다양한 신용카드를 중개 및 추천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외에도 ▲얼굴인증 기술 ▲문자 자동판독기술 ▲금융상품 추천시스템 ▲FDS/RMS/AML 등 이상탐지나 리스크방지, 자금세탁방지 시스템 ▲대안신용평점 모델 등 직접 개발한 AI기술이 다양하다.
카카오페이가 개발한 AI 기반 얼굴인증 기술의 경우 머신러닝(ML)/심층학습(DL)을 기반으로 발전한 기술로 2019년에 송금, 결제 서비스에 얼굴인증 기술을 접목하면서 고객에게 편리하고 안전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기술 고도화를 계속 진행중이며, 앞으로 무인상점과 같은 오프라인 상황에서 결제 시에도 얼굴인식 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기술 개발을 이어가고 있다.
카카오페이 문자 자동판독기술은 비대면 계좌개설 시에 신분증, 서비스 가입 시 본인확인, 그리고 결제 카드 등록 시 신용카드 자동인식 등에 활용된다. 지속된 개발을 통해 비대면계좌개설을 위한 신분증 문자인식기술(OCR)의 경우 동종업계 대비 신분증 진위확인 실패율을 크게 감소시켰다. 이후 보험 서비스를 위한 보험문서와 같은 범용 문서 OCR 기술에 대한 R&D도 진행할 예정이다.
전세계가 팬데믹을 겪으며 다양한 비대면 활동이나 서비스가 늘어나면서 송금이나 결제 패턴 또한 다양해졌다. 이에 카카오페이는 새로운 유형의 이상거래를 탐지하고 실시간으로 대응하기 위해 AI를 활용한 ML 기술도 적용해 운영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카카오페이의 결제·송금·투자·보험·대출중개 등 모든 거래는 FDS를 통해 관리감독하고 있다.카카오페이는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핀테크 업계 최초로 금융보안원의 정보보호·개인정보 관리체계(ISMS-P) 통합 인증을 획득하기도 했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카카오 AI 윤리 알고리즘 윤리헌장에 따라 더욱 책임있는 AI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며 “추천 AI 기술을 통해 사용사 편의성과 효익을 높이고 책임있는 AI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네이버 페이
네이버페이는 회사 내에 AI 전담 조직이 없다. 다만 네이버 자회사이자 AI만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네이버클라우드와 함께 관련 기술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하이퍼클로바 등 국내 최고 수준의 AI 기술을 개발하는 조직으로, 네이버클라우드 AI기술은 검색과 쇼핑, 결제 등 팀 네이버(Team Naver) 차원에서 적용되고 있다.
팀 네이버의 AI경쟁력을 바탕으로 현재 네이버페이는 데이터와 AI 기술 기반 대안신용평가시스템(ACS)을 활용한 온라인 소상공인 전용 신용대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네이버페이 거래 데이터와 AI 기술을 기반으로 자금회전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에게 빠른정산 서비스(배송 시작 다음날 정산)를 무료로 제공한다.
특히 지난해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3’에서는 AI 얼굴인식 기술 기반 결제 시스템 '페이스사인(Facesign) 결제' 시스템을 선보여 주목받기도 했다. 페이스사인은 현재 '네이버 1784' 사옥에 시범적으로 도입돼 네이버 직원들의 결제, 게이트 출입, 시스템 로그인 등에 널리 활용되며, 편의성과 시스템 안전성이 검증됐다.
네이버페이는 앞으로 팀 네이버의 하이퍼클로바X를 기반으로 다양한 B2B 비즈니스를 전개할 계획이다. 또한 다양한 서비스에 하이퍼클로바X를 적용해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방식으로 B2C 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네이버페이 관계자는 “향후 국내를 선도하는 AI 기술을 보유한 '팀네이버' 차원의 협력을 통해, AI 기술을 금융서비스에 접목하는 다양한 시도를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토스 페이
토스는 AI전담 조직을 중심으로 관련 경쟁력을 키워나가고 있다.
토스는 이상거래 탐지의 각 단계에 AI 기술을 접목하고 있다. 대표적인 부분이 기존 패턴 기반의 이상거래 분류다. 진화하는 이상거래의 패턴을 찾는데 AI가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것이다.
토스 FDS의 AI 모델은 토스에서 발생한 보이스피싱이나 사기 거래를 학습해 이상거래 패턴을 확인한다. 새로운 이상거래 패턴이 나오면 분석해 토스 FDS팀에 알림을 준다. AI 기술이 사람의 인지 속도보다 빠르게 데이터를 학습하면서 새로운 이상거래 패턴을 찾아 이상거래를 막는 것이다.
토스 관계자는 “앞으로도 고객에게 안전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AI 및 데이터 관련 기술을 내재화하고 고도화하는데 투자를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2. 마이데이터
링크 : https://m.news.nate.com/view/20240521n28246
카카오페이 마이데이터 가입자가 1500만명을 돌파했다. 마이데이터 사업 시작 후 2년 3개월 만의 성과다. 전문가들은 단순히 한 기업의 성과를 넘어 마이데이터 산업의 경쟁력 제고와 '임베디드 금융'의 토대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2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카카오페이 마이데이터 가입자는 이달 초 1500만명을 넘었다. 앞서 카카오페이는 지난 2022년 1월 정식으로 마이데이터 사업을 시작한 후 1년 만에 가입자 500만 명(23년 1월)을 넘어선 바 있다. 이후 9개월 만에 1000만 명을 돌파(23년 10월)하고 다시 6개월 만에 1500만 명을 돌파(24년 5월)한 것으로 증가세가 점차 빨라지고 있다.
특히 카카오페이 1분기 월간활성화이용자 수(MAU)가 2362만명인 것을 고려하면 매달 카카오페이 플랫폼에 들어와 서비스를 이용하는 10명 중 6.4명은 마이데이터에 가입한 것으로 풀이된다.
카카오페이는 이달 초 금융 데이터 분석?예측 서비스 '금융비서'를 출시하며 방대한 데이터와 인공지능(AI)기술을 통한 초개인화 서비스에 대한 계획을 밝힌 바 있다.
'금융비서'는 사용자의 마이데이터와 신용 정보 등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의 금융 현황을 분석하여 사용자에게 필요한 행동을 예측하고 실시간으로 개인별 맞춤 금융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전월세대출 만기', '월급날', '적금' 등 사용자의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연결된 금융 활동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도록 돕는다.
사용자가 직접 정보를 찾아보지 않아도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춘식이가 필요할 때마다 사용자의 개인 금융비서가 되어 금융 생활 및 자산관리를 돕는 방식으로 사용자 경험을 설계했으며, 금융 관련 지식이 많지 않은 사용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춘식이와 대화를 주고받는 형식으로 서비스 흐름을 구축한 것도 특징이다.
카카오페이는 "현재 정교한 서비스를 위해 최근 10년간의 금융 지표 및 경제 트렌드와 마이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사용자 패턴을 분석, 자체적인 데이터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며 "방대한 데이터와 AI기술을 토대로 더 진보된 초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카카오페이는 마이데이터 사업 시작 이후 여러 금융사에 흩어진 자산 정보를 한 곳에서 보여주는 것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분석 및 추천 서비스도 내놓고 있다.
대표적으로 △마이데이터와 카카오페이 자체 데이터를 활용해 사용자에게 다가올 금융일정과 정보를 월 단위 주기로 제공하는 ‘금융일정‘ △마이데이터로 연결한 사용자의 보유 주식 및 ETF 내역을 기반으로 배당금을 분석해주는 ‘배당금 분석‘ △마이데이터 기반으로 개인화된 맞춤형 보험 분석을 제공하는 ‘내 보험‘ △신용평가사 정보 및 마이데이터와 카카오페이 결제 데이터를 활용한 사용자 맞춤형 ‘카드 추천‘ △신용평가에 반영되지 못한 개인의 자산?공공 정보를 마이데이터로 쉽게 제출해 신용점수가 오를 수 있도록 돕는 ‘신용점수 올리기’ 등이다.
이같은 카카오페이의 행보가 기업 경쟁력 확보를 넘어 마이데이터 산업 발전을 기반으로 한 금융·비금융 간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정유신 서강대 경영학부 교수는 "(경제주체들이) 경쟁과 협업을 통해 마이데이터를 확장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며 "금융 데이터, 특히 결제 데이터는 비금융의 모든 산업과 고객 소비자 행동을 분석할 수 있는 정보를 내포하고 있는데, (이를 기반으로) 다른 섹터와 시너지를 냈을 때 금융·비금융이 연합할 수 있는 경쟁력이 생긴다"고 설명했다.
최근 금융당국은 온라인 이용이 어려웠던 고령층, 저시력자 등 디지털 취약계층이 은행 등의 오프라인 점포에서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도록 마이데이터 채널을 비대면 채널까지 확장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한 '마이데이터 2.0' 추진방안을 발표한 상태다.
정 교수는 "(빅테크들의 경쟁력을 넘어 마이데이터 사업에 대한 정책적 허용을 기반으로) 겸업과 겸영, 나아가 오픈 파이낸스를 전제로 임베디드 파이낸스 쪽으로 갈 가능성이 크다"며 "(핀테크들의 마이데이터 사업 영향으로) 금융 데이터 댐이 다양해지고 확대가 되므로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가져올 수 있는 기술 돌파점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일각에서는 중소 핀테크들도 적극적으로 사업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제도를 유연하게 설계할 필요성 또한 언급됐다.
마무리
여기까지 오늘의 기사 스크랩이었습니다. 오늘은 카카오 페이의 생성형 AI를 접목한 '금융 비서'에 대한 기사를 살펴보았습니다. 이 과정에서 국내 대표적인 빅테크 3 기업에 대한 AI 동향을 살펴보고, 금융 정보에 대한 카카오 페이의 '마이 데이터'에 대해서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최근에는 핀테크 2024에 관한 도서를 구매하여 읽어보는 과정에서 현 AI 시대에서 빅테크 기업과 은행들이 어떠한 행보를 보이는가에 대한 많은 사회적 흐름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는 통신에만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분야에 대한 기사를 스크랩하면서 견문을 넓힐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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