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b Diary/취준 기록

2025. 02. 01. 취준 기록

by muns91 2025. 2. 1.

 

 2025년 취업 기록입니다. 1월 20일부터 2월 1일까지 약 2주 동안 이번에도 여러 가지 일들이 있었습니다. ADsP의 접수와 함께 공부를 시작했고, 수자원공사 필기 결과 발표, 데이콘 마감 등이 있었습니다. 하나씩 목표했던 것들을 이루기 위해서 하루를 정말 잘 쓰려고 노력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상반기가 오기 전에 서류 점수를 위한 자격증도 최대한 취득을 해두고 상반기를 달려볼 준비를 해봅니다. 

 

 가장 먼저 1월 20일 월요일에는 ADsP 접수를 하였습니다. 작년 하반기 말 쯔음 지원했었던 대부분의 데이터 관련 업무는 SQLD와 ADsP에 대한 자격 요건에 대한 요구가 있었습니다. 이를 위해서 올해는 일단 두 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려고 하는 데, 가장 먼저 ADsP는 메타코드M의 강의 할인을 진행할 때, 얼른 결제를 해서 강의를 수강하고 있습니다. ADsP 같은 경우는 대체로 쉽다는 평이 있지만... 항상 제게 방심은 재시험이라는 결과를 초래했기 때문에 절대 방심하지 않고 집중해서 공부를 해보려고 합니다. 정처기 필기와 SQLD와 함께 병행하는 것이 조금 버거울 수도 있지만, 백수인 제게 남는 것은 시간 뿐이기 때문에 이를  잘 이용해서 올해 목표했던 자격증들을 취득해야겠습니다. 

 

 메타코드 ADsP 강의 링크 : 

 

메타코드M

AI 강의 & 커뮤니티 플랫폼ㅣ300만 조회수 기록한 IT 현직자들의 교육과 함께 하세요

metacodes.co.kr

ADsP 접수 링크 : 

 

데이터자격검정

데이터자격검정, 빅데이터분석기사, DAP, DAsP, SQLP, SQLD, ADP, ADsP

www.dataq.or.kr

 

 두 번째로는 데이콘입니다. 지난 전기차 가격 예측 경진 대회가 31일에 종료되기 때문에 슬슬 새로운 경진 대회 참가를 신청해두었고, 간단하게라도 결과를 넣어 데이터 분석을 하면서 전기차 가격 예측 대회가 끝나면 본격적으로 시작해 보아야겠습니다. 첫 번째 대회로 진행하고 있던 전기차 가격 예측은 최근까지 순위를 올리지 못하고 있다가 극적으로 전처리할 부분을 찾아내어 겨우 순위를 올릴 수 있었습니다. 아직도 갈 길이 멀었지만 이번 기회를 바탕으로 더 위로 갈 수 있다는 것을 알았으니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야겠습니다. 

 

데이콘 링크 : https://dacon.io/competitions/official/236439/overview/description

 

부동산 허위매물 분류 해커톤: 가짜를 색출하라! - DACON

분석시각화 대회 코드 공유 게시물은 내용 확인 후 좋아요(투표) 가능합니다.

dacon.io

 

데이콘 링크 : https://dacon.io/competitions/official/236446/overview/description

 

난독화된 한글 리뷰 복원 AI 경진대회 - DACON

분석시각화 대회 코드 공유 게시물은 내용 확인 후 좋아요(투표) 가능합니다.

dacon.io

 

 이번에 지원한 공고로는 SK 이터닉스와 현대 오토에버(신입) 그리고 기아 자동차 인턴K에 지원하였습니다. SK 이터닉스의 경우에는 이번에 처음 지원을 해보는 SK 계열사입니다. 공고 형태는 채용전환형 인턴이었습니다. 하지만, SKCT의 경우에는 아직도 이전에 보았던 기록이 남아있기 때문에 이번에도 SKCT는 PASS하게 되었습니다.ㅠㅠ 저번 계약직에서 인적성 때문에 탈락하게 되었는데... 이번에도 그럴 가능성이 크므로... 기대는 하지 않아야겠습니다. 오토에버의 경우에는 이전에 소형 자율주행 자동차, 트래픽 예측 그리고 이번에 전기차 가격 예측 관련 경험을 준비하여 지원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기아 자동차 인턴 K에도 지원했고 특이했던 것은 고졸, 전문학사 그리고 학사에 상관없이 고등학교 성적과 생활 기록부를 입력하는 것이 특이하였습니다. 이번에 지원한 결과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천천히 기다려야 겠습니다. 그리고 서류에 합격이 된다면 이에 대한 게시글을 업로드하도록 하겠습니다.

 

 1월 22일은 메타코드 M에서 진행하는 현직자 특강을 들었습니다. 매번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분석/사이언티스트 분들께서 어떻게 직무에 대한 준비를 해야될지 다양한 노하우를 말씀해주십니다. 거의 학과에서 해당 분야는 거의 저 혼자 개척하고 있기 때문에 준비를 함에 있어서 어려움이 많았지만, 해당 현직자 특강을 통해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취준생 입장에서 현직자와의 Q&A 과정이 정말 하나라도 절실할 때에 메타코드 M의 현직자 특강을 통해서 오늘도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메타코드M, 현직자 특강 링크 :

 

메타코드M

AI 강의 & 커뮤니티 플랫폼ㅣ300만 조회수 기록한 IT 현직자들의 교육과 함께 하세요

metacodes.co.kr

 

 1월 24일은 수자원공사의 발표날이었습니다. 원래는 발표가 27일이었는 데, 이번 연휴로 인해 앞 당겨져서 발표가 나게 되었습니다. 결과는 15:00 정도에 발표가 나왔고 결과는 아쉽게도 필기 전형에서 탈락하게 되었습니다. 아유, 모처럼 대전까지 가서 시험을 치루었는 데... 결과가 이렇게 나왔으니 일단은 받아들이고 다음을 준비해봅니다. 아직 저에게는 취업에 대한 기회가 많으니, 차분하게 준비하면서 다음을 계획해봅니다. 더 좋은 곳으로 갈 수 있도록 화이팅해야겠습니다. 

 

 

 27일부터는 긴 명절의 시작이었습니다. 교수님들과 지인 분들께 명절 인사를 하고 오랜만에 친척들, 친구들을 만나며 보내는 시간이었습니다. 물론 마냥 놀지는 않고, 31일은 데이콘 대회 마감날도 있고 다가올 정보처리기사 시험도 있기 때문에 꾸준하게 저의 할 일을 하면서 긴 시간을 보낸 것 같습니다. 그 과정에서 Dacon은 Public Score에서 최대한 test 데이터 30% 기준에 너무 오버피팅이 되지 않도록 조심해서 전처리를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점수가 오를 때면 정말로 기분이 좋지만 그 과정을 오기까지 정말로 다양한 시도하며 괴로운 시간을 보내는 것 같습니다.

 

 결과적으로 1월 31일에 공개된 Private 점수에서는 처음 28위에서 훨씬 올라간 5위로 마무리를 할 수 있었습니다. 더 이상 이상치 제거에 집중했다간 TEST 데이터에 과적합 되는 것을 우려하여 딱 멈추어둔 것이 좋은 선택이었던 것 같습니다. 예전에도 30등을 기록했을 때, 기분이 무척 좋았는 데 이번에도 높은 순위를 기록할 수 있어서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2025.01.30 - [Personal Projects/Dacon] - [Dacon] 전기차 가격 예측 해커톤 (1) - 후기 (Private 5위)

 

[Dacon] 전기차 가격 예측 해커톤 (1) - 후기 (Private 5위)

Dacon - 전기차 가격 예측 해커톤  안녕하세요. 이번 글은 Dacon에서 주관한 '전기차 가격 예측 해커톤 : 데이터로 EV를 읽다!' 에 대한 참가 및 후기 글입니다. 2025년의 시작으로 Dacon 대회를 5개 정

muns-da2.tistory.com

 

 그동안 집에서 혼자 Dacon을 하고 있으니, 혼잣말이 절로 늘어난 것 같습니다. 하지만 2월이 시작되면 리뷰 복원 대회도 본격적으로 시작해야하고 분류 대회의 성적도 올려두어야하니, 혼잣말은 당분간은 고치지 못할 것 같습니다ㅠㅠ. 

 

 벌써 1월이 지나고 2월이 되었습니다. 2월에는 정보처리기사 필기와 함께 ADsP 시험이 있고 SQLD 접수도 시작이 됩니다. 거의 한 주에 하나씩 과제처럼 끝내다보면 다가오는 3월에는 본격적으로 상반기가 시작될 것 같습니다. 이번 상반기에는 얼마나 많은 공고가 올라오고, 어느 정도 규모로 신입 또는 채용 모집을 할지는 모르겠지만 이제는 어딘가에서 자리잡고 저의 할 일을 하고 싶다는 생각뿐입니다. 뭐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그것은 미래의 저에게 맡기고 지금은 눈 앞에 있는 것들을 하나씩 이루도록 하겠습니다. 제발, 도전하는 모든 자격증에 있어서 한 번에 합격할 수 있기를 바라며, 이번 글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